티스토리 뷰

 

하교 후 아무렇게나 벗어 던진 신발, 숙제 후 널브러져 있는 책들, 놀이 후 어지럽혀진 장난감. 아이를 위해 이 모든 정리를 엄마 혼자 했다면? 이제 아이도 집안일에 참여시켜보세요. 아이의 사회성이 발달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랍니다.

 

 

 

사회 적응력을 길러주는 집안일

 

 

치열한 경쟁 사회 속에 살고 있는 우리 아이들의 사회 적응력을 길러주는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집안일입니다. 어째서냐고요? 집안일을 통해 함께하는 협동심과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죠. 가정은 아이에게 가장 가까운 사회 집단으로 사회에 적응하는 방법을 빠르고 쉽게 경험할 수 있답니다.

 

어려서부터 집안일을 해온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가정과 사회생활에서 그 행복감이 더욱 커진다고 하는데요. 사회적으로 성숙한 사람이 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집안일 교육은 필수랍니다.

 

 

 

어려서부터 집안일을 함께 해야 하는 이유

 

 

어려서부터 가족과 함께 집안일을 할 경우 타인을 돕는 일의 중요성과 스스로 할 수 있는 자립심 그리고 성취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. 또한 정리하기, 청소하기, 빨래하기 등 여러 집안일을 경험하며 내가 힘들다고 느끼는 것을 다른 사람도 똑같이 느낀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. 이런 이해과정은 서로 협력하고 남을 배려하는 아이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는데요.

 

만일 아이들이 집안일을 늦게 시작한다면 우리 가족구성원을 위해 스스로 해야 한다는 생각보다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한다는 생각이 더욱 강해질 수 있으니 하루라도 빨리 아이와 함께 집안일을 시작해보세요!

 

 

 

집안일 교육의 순서

 

 

아이들에게는 집안일을 일이 아닌 놀이로 느끼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 놀이처럼 재미있고, 쉽게 할 수 있는 일부터 차근차근 경험해 나간다면 집안일에 금새 흥미를 느끼게 된답니다. 먼저 아이들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정리하기와 청소하기를 함께 시도해보는 것인데요.

 

아이와 함께 신발정리를 할 때는 신발의 짝을 찾고 숫자를 세어보도록 하며, 책장의 책을 색깔별로 정리하거나 크기별로 정리하는 등 숫자와 색깔 놀이를 해볼 수 있습니다. 또한 거실을 함께 빗자루로 청소하거나 걸레로 창문을 닦으며 먼지가 있나 없나 찾아보는 놀이도 해볼 수 있답니다.

 

 

 

집안일 교육 시 주의할 점

 

 

집안일을 분담할 때는 가족이 함께하는 공간에서의 일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. 내 방 정리보다는 거실 정리해보기를, 내 방 쓰레기통 비우기보다는 우리 집 쓰레기 분리수거 해보기를 하는 것이 아이들의 사회성과 공감능력을 키워줄 수 있죠.

 

꾸준한 집안일 교육을 위해서는 용돈으로 보상을 주는 방법은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. 외부적인 보상은 의욕을 약화시키고 이해타산적인 행동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. 대신 칭찬으로 긍정적인 자아 정체성을 만들어주세요. “신발 정리를 해줘서 고마워의 행동을 칭찬하기 보다는 신발 정리는 도와주는 사람이 되어서 고마워와 같은 사람을 칭찬해준다면 아이 스스로가 난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좋은 사람이야라는 생각에 더욱 집안일을 열심히 하게 될 거랍니다.

 

때로는 숙제가 많다, 시험공부 한다는 이유로 가끔씩 꾀를 부리며 집안일을 미루려고 할 때가 있는데요. 이 때 집안일을 면제해 줄 경우 자칫 남에게 미뤄도 된다는 편견과 내 욕심을 위해서는 핑계를 대도 된다는 나쁜 습관을 심어줄 수 있답니다.

 

집안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자립심, 책임감, 성취감, 협동심, 사회성을 키울 수 있다는 것! 이제 더는 단순 노동이 아닌 우리 아이에게 중요한 교육이라는 사실, 잊지 마세요~

댓글
댓글쓰기 폼